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카타르 아시안컵 4강 일정, 한국 승리 확률 (한국 vs 요르단 경기일정)

by n잡러의 돈모으기 2024. 2. 4.
반응형

카타르 아시안컵 4강 일정

우리나라는 8강에서 손흥민의 활약 속에 호주와의 접전 끝에 2-1로 승리를 거머쥐면서 4강행을 확정 지었습니다. 앞서 사우디아라비아와 16강전에서는 연장전에서도 승부가 나지 않아 승부차기로 승리를 확정 지었었는데요. 이번 호주와의 8강전에서도 전반전 실점하고 끌려가던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손흥민이 얻어낸 페널티킥을 황희찬이 성공시켜 1-1 동점을 만들었습니다. 이후 연장 전반 손흥민이 직접 프리킥으로 역전골을 성공시키면서 혈투 끝에 승리를 하게 되었습니다. 

 

2월 3일 이란 vs 일본 경기에서는 이란이 2-1로 승리하면서 4강행을 확정 지었습니다. 특히 아시안컵 결승에서 한일전을 기대하는 축구 팬들 사이에서는 일본이 이란을 이길지 결과에 관심을 모았으나 최종 일본이 8강에서 탈락하면서 이번 아시안컵에서는 한일전을 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두 팀은 피파 랭킹만 따지면 이번 아시안컵 대회 참가국 중 1, 2위입니다. 일본은 피파 랭킹은 17위, 이란은 피파 랭킹은 21위로 한국 23위, 호주 25위보다 높습니다.

또한 일본과 이란의 역대 전적은 6승 6 무 6패로 팽팽하여 결과를 예측하기가 어려웠었는데요. 이란의 승리로 경기가 끝나면서 이란과 일본의 균형이 이란의 우세로 깨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2월 4일 오전 00:30에 열리는 주최국 카타르 vs 우즈베키스탄 경기 결과에 따라서 마지막 4강행 승자가 정해지게 됩니다. 이 경기에서 이긴 승자는 준결승에서 이란과 맞붙게 됩니다.

 

2023 카타르 AFC 아시안컵 4강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4년 2월 7일 오전 0시 대한민국 vs 요르단

2024년 2월 8일 오전 0시 이란 vs 카타르-우즈베키스탄 경기 승자

 

 

카타르 아시안컵 한국 승리 확률

축구 통계·기록 전문 매체 옵타는 3일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이 2023 AFC 카타르 아시안컵 4강전에서 요르단을 꺾을 확률이 69.6%라고 분석했습니다. 앞서 호주와 8강전을 앞둔 시점에서는 한국의 승률을 47.6%로 예측했던 것과는 대조를 이룹니다. 한국이 호주와의 8강전에서 접전 끝에 역전승을 거두면서 한국의 우세가 압도적으로 점쳐지는 상황으로 풀이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은 강호로 꼽히는 사우디아라비아와 호주를 꺾으면서 사기, 집중력, 경기력이 올라온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2경기 모두 뒷심을 발휘하여 막판 뒤집기로 경기 결과를 엎은 터라 자신감도 충만합니다.

 

반면 요르단은 이번 대회에서 클린스만호가 고전할 만한 경기력을 선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르단은 8강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공격수 알리 올완과 수비수 살림 알아잘린이 타지키스탄전에서 옐로카드를 받아 경고 누적으로 한국과의 4강전에 뛸 수 없는 악재까지 맞았습니다. 이번 대회에서 조별리그 1차전부터 8강까지 경고를 한 차례만 받으면 4강전부터 초기화되지만 8강전까지 서로 다른 경기에서 경고 2개가 쌓이면 4강전에 출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방심은 금물입니다. 조별리그 2차전 당시 요르단을 상대한 대한민국은 고전을 면치 못 했기 때문입니다. 계속되는 역습 상황에 당황한 우리 수비진들의 흔들리는 모습이 보였고, 김민재 선수가 오른쪽과 중앙을 종횡무진 활약하면서 상대의 공격을 잘 막아낸 덕분에 그나마 2골 실점하는데 그쳤지 그렇지 않았다면 더 많은 골을 내주고  패했을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 공격수들은 요르단의 수비에 막혀 시원한 공격을 펼치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당시 1-2로 뒤지다가 후반 추가 시간 황인범의 슈팅이 요르단 선수 자책골로 이어지며 어렵게 무승부를 만든 바 있습니다.

 

앞서 조별리그 2차전에서 맞붙어 무승부로 승점을 내지 못했던 만큼 이번 준결승에서는 클린스만 감독이 중원에 대한 효율적인 전술로 승리를 이룰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아울러 준결승까지 진출하기 위해 투혼을 아끼지 않았던 대한민국 선수들 모두에게 응원을 보냅니다.

 

축구 통계·기록 전문 매체 옵타는 이런 상황들을 바탕으로 현시점 한국의 우승 확률을 전체 1위인 33.6%로 추산했습니다. 대회 기간 줄곧 우승 확률이 10%대였으나 호주를 꺾자 큰 폭으로 승률이 오른 덕분입니다. 현재 경기가 남아 있는 주최국 카타르 vs 우즈베키스탄의 경기에서는 카타르의 승률이 61.5%로 높은 상황입니다.

 

 

반응형